내 유튜브 채널의 광고 단가를 높이는 이메일 작성팁 TOP 4

구독자 20만을 보유한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면서 가장 감사하면서도 동시에 골치 아팠던 것은 바로 쏟아지는 광고 제안 메일들이었습니다. ‘브랜디드 콘텐츠’, ‘PPL’ 등 저에게는 단어조차 생소한 그런 이야기들이 적힌 이메일이 하루에도 몇 건씩 계속 쏟아져 왔습니다. ‘단가는 얼마를 불러야 하지?’, ‘수락했는데 광고주가 너무 무리한 요구를 하면 어떡하지?’, ‘계약서는 어떻게 써야 하지?’ 등등… 고민이 엄!청! 많았어요.

그런데, 유튜버인 동시에 스타트업 마케터인 제가 이번에는 광고주 입장에서 우리 회사 제품을 광고해 주실 유튜버 분들을 섭외하고자 (1) 핏이 맞는 유튜버 분들을 리스트업하고 (2) 또 그 분들의 비즈니스 이메일을 찾아서 메일을 보내는 등 일련의 컨택 업무(?)를 진행해보니, ‘아… 이쪽 입장도 카오스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런 카오스 상황을 중재하고자, 유튜버 광고 정보 플랫폼인 유하(YOUHA) 서비스를 출시하게 되었는데, 예상대로 며칠 만에 수천 명의 회원이 가입해 사이트 내에서 크리에이터와 광고주/광고대행사 회원님들이 서로의 니즈에 맞는 사람들을 찾고 만나고 있습니다.(나름 뿌듯ㅎㅎ)

유하(YOUHA)를 운영하면서 수많은 광고 매칭과 언매칭 사례를 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크리에이터님들의 입장에서 어떻게 하면 평소에 내 메일함에 쌓이는 광고 제안 메일에 응대하면 좋을 지에 대한 팁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나와 핏이 안 맞는 광고 제안은 사실 그냥 무시하셔도 좋지만, 나와 핏이 맞는 광고인 것 같으면, 좋은 기회를 놓치지 말아야지요! 🙂

2019년 유하(YOUHA) 사이트의 광고 통계를 기반으로 다음의 꿀팁을 대방출합니다.

1) 내 채널만의 차별점 어필하기

  • 보통 광고주가 브랜디드 콘텐츠를 진행하고자 할 때 평균 8.5개의 유튜브 채널에 광고를 제안 및 문의합니다. 따라서 다른 채널과 차별화된 내 채널만의 강점을 소개하시면 내 채널의 광고 단가가 높아집니다.

(ex. 20대 여성 구독자가 전체 구독자의 70%입니다, 우리 채널은 구독자수 대비 조회수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오고 있습니다)

2) 단가를 대략적으로라도 제시하기

  • 광고주의 광고 제안 메일에 광고 단가를 기재해 답장하시는 경우, 단가 없이 답장하시는 경우에 비해 36% 더 높은 매칭률을 기록했습니다. 많은 크리에이터 분들이 광고 단가에 대한 기준이 애매하다는 이유로 광고주에게 단가를 제시하기 어려워하십니다. 단가 기준이 애매하시면 유하(YOUHA) 사이트에서 크리에이터님의 예상 광고 단가를 참고하세요.

(ex. 우리 채널의 브랜디드 콘텐츠 단가는 기본 500만원입니다. 하지만 영상 길이, 제작 횟수 등에 따라 조금씩 변동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3)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준비하기

  • 크리에이터님의 지난 광고 영상, 조회수가 가장 많이 나온 영상 등의 링크와, 가능할 경우 이전 광고 성과 등의 지표를 함께 준비해 두시면 좋습니다. 모든 광고주는 광고 실적이 대략적으로나마 예상되는 크리에이터와의 광고 협업을 원합니다.

(ex. 지난달 진행했던 파운데이션 광고를 통해 1,642건의 판매 실적을 올렸습니다.)

4) 첫 메일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아 보내기

  • 광고주가 보통 여러 크리에이터에게 메일을 보내기 때문에, 첫 답장 안에 최대한 많은 정보를 담아 보내는 크리에이터와의 협업 성사율이 더 높습니다.

(ex. 기본 단가는 xxx원이며, VAT 별도입니다. 2차 영상 사용시 전체 금액의 30%가 가산됩니다. 이번에 문의하신 영상은 7월 첫 주차 이후에 업로드 가능합니다. 추후 더 구체적인 사항을 알려주시면 해당 상황에 맞는 상세 단가를 안내드리겠습니다.)

댓글 남기기